전공기초
- SE 313 장애아동복지론(Social Welfare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 사회복지의 개념과 대상 및 방법에 대한 탐색을 통해 특수교육의 관련 영역으로서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특수교육과 사회복지영역과의 다양한 연계방안을 모색한다.
- SE 458 가족지원 (Supporting Families of Students with Special Needs)
- 장애학생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요구를 이해하고 특수교육의 동반자로서의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가족과 협력하여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직접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20230007 초등발달심리(Elementary developmental psychology)
- 심리학의 여러 영역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교육심리, 임상심리 등 특수교육 영역에서 요구되는 심리학적 소양을 갖춘다.
초등교육 전공영역
- SE 218 초등음악교육 (Elementary Music Education)
- 초등 음악교육의 원리를 탐색하고 장애학생 및 학급의 특성에 적합한 음악교육을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갖춘다.
- SE 419 초등실과교육 (Elementary Practical Arts)
- 초등 실과교육의 개념과 구성원리 및 내용체계를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맞게 교육과정을 수정,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 능력을 갖춘다. 특히 장애학생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탐색한다.
- SE 433 초등미술교육 (Elementary Art Education)
- 초등 미술교육의 원리와 내용을 탐색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을 통해 미술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갖춘다.
- SE 447 초등사회교육 (Elementary Social Education)
- 초등 사회교육의 개념과 구성원리 및 내용체계를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맞게 교육과정을 수정,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 능력을 갖춘다.
- SE 448 초등과학교육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 초등 과학교육의 개념과 구성원리 및 내용체계를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맞게 교육과정을 수정,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 능력을 갖춘다.
- SE 449 초등윤리교육 (Elementary Moral Education)
- 초등 윤리교육의 개념과 구성원리 및 내용체계를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맞게 교육과정을 수정,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 능력을 갖춘다.
- SE 450 초등컴퓨터교육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 초등 컴퓨터교육의 원리와 내용을 탐색하고 개별 아동의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 SE 451 초등국어교육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 초등 국어교육의 원리와 내용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수방법을 탐색함으로써 국어과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갖춘다.
- SE 452 초등영어교육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 초등 영어교육의 개념과 구성원리 및 내용체계를 이해하고 통합장면에서 학생의 수준별,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따라 수정,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 능력을 갖춘다.
- SE 453 초등체육교육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 초등 체육교육의 개념과 구성원리 및 내용체계를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맞게 교육과정을 수정, 적용,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초등과정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체육 활동을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갖춘다.
- SE 455 초등수학교육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 초등 수학교육의 개념과 구성원리 및 내용체계를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맞게 교육과정을 수정,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 능력을 갖춘다.
- SE 437 초등특수교육과 ICT활용 (Special Education and ICT)
- ICT교육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초등특수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법을 탐색한다. 또한 ICT자료의 개발, 적용, 평가를 위한 실질적인 능력을 갖춘다.
- SE 443 초등수업실습 (Micro Teaching for Elementary Education)
- 개별 수업에 대한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해 수업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갖춘다.
- SE 454 초등교과와 교재교구제작 - 11학번까지만 인정함(Methods and Practices for Developing Instructional Materials)
- 초등과정의 교과교재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교재교구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SE 459 논리 및 논술교육에 관한 교육 (Writing Education)
- 특수교육 및 교육의 현상과 실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립하고 체계적으로 어법에 맞게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SE 460 통합교과 (Integrated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 통합교과의 개념과 방향을 이해하고 특히 통합장면에서 교과 간 통합을 통해 효율적이고 의미 있는 수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실천적 방안과 기술을 탐색한다.
- ED 344 교과교육론 (Theory of Subject Matter of Education)
- 일반 초등교과 및 초등특수교육교과의 특성과 구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각 교과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탐색한다.
- ED 345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and Instructional Methods)
- 장애아동의 개별적 교육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재교구의 선정, 수정, 적용, 평가에 대한 제반 과정을 탐색하고 교재교구제작을 위한 창의적 발상과 작업을 통해 교재교구 개발 및 제작 능력을 기른다.
- 20230008 특수교육학(Special Education)
-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철학 및 최근의 경향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조기교육 중재 프로그램을 탐구하며, 한국의 가족문화에 기초한 가족지원 및 초등교육과의 연계방안을 모색한다.
- 20230018 초등특수교사의 미래소양(Future literacy of special elementary school teach)
- 다양한 전문가와의 만남 및 현장탐방을 통해 초등 및 특수교육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미래의 소양을 함양한다.
특수교육 전공영역
- SE 112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의 철학과 발전과정 및 최근의 동향을 이해하고 각 장애영역별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교육적 접근방법을을 탐색한다.
- SE 113 정신지체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 정신지체의 정의 및 특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고 정신지체 아동 교육을 위한 이론적 접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접 접근을 모색한다.
- SE 114 학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학습장애아의 개념, 특성 및 적절한 교육중재를 위한 판별과정을 이해하고 특히 통합학급 및 특수학급 중심의 교육과정 안에서 효과적인 학습지도 전달을 모색한다.
- SE 116 정서 행동 장애아 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탐색하고 각 정서, 행동장애아동의 유형별 요구에 기초하여 학급, 가정, 지역사회 안에서 이을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한다.
- SE 212 행동수정방법 (Principles and Methods for behavioral Intervention)
- 행동중재의 기본 개념과 역사적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가정 및 학급장면 안에서 행동유형별, 상황별 중재전략을 모색한다. 특히 장애아동의 긍정적, 잠재적 가능성을 발견하고 촉진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중재방법을 모색한다.
- SE 213 특수아진단 및 평가(Assessments and Evaluation for Exceptional Students)
- 장애아동의 요구를 진단하기 위한 검사도구의 특성 및 사용방법을 익히고 검사 결과의 해석을 토대로 적절한 교육활동을 계획, 실천, 재평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SE 214 시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disabilities)
- 시각장애의 개념과 특성 및 시각 장애로 인한 학습과정상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시각장애아동 교육을 위한 이론적 접근, 교육방법, 관련 시설 및 교육공학적 접근을 모색한다.
- SE 216 장애인관련정책 및 법 (Policy and Legal Issues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 및 장애아동의 가족지원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적,법적 장치를 이해하고 다양한 현실적 상황 안에서 이를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 SE 219 아동발달과 교육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등 아동의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이해하고 교육학에서 적용되고 있는 실천적 접근을 탐색한다.
- SE 311 특수교육연구방법 (Research Methodologies for Special Education)
- 연구방법, 통계처리방법 등의 이해를 통해서 특수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SE 411 지체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ly disabilities)
- 지체장애로 인한 운동특성 및 심리과정을 이해하고 이로 인한 학업상의 제한을 극복하기 위한 교육방법과 함께 학습과정 지원을 위한 관련 시설, 장비 및 치료적 접근을 모색한다.
- SE 412 청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Disabilities)
- 청각장애의 유형별 특성 및 이로 인한 학업상의 제한을 이해하고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방법, 관련 보장구 및 치료적 접근을 모색한다.
- SE 415 자폐성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Autism Spectrum Disorders)
- 자폐성 장애의 특성, 진단 방법을 이해하고 자폐성 장애를 갖는 아동의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 어려움에 기초한 사회적 상호작용 전략, 행동중재 방안 및 학습전략을 모색한다.
- SE 416-2 중복중증장애아교육(Education for Children with Severe Multiple Disabilities)
- 중도, 중복장애아동의 유형별 특성과 학습상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유형별로 적용 가능한 교육과정, 교육자료 및 관련 중재 전략을 모색한다.
- SE 420 특수교육공학 (Technology in Special Education)
- 장애영역별 특성에 따른 학습상의 제한과 함께 이를 극복하고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공학적 원리 및 구체적인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 SE 421 특수아성교육 (Sexual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 아동의 성발달과 관련한 이론적 접근을 탐색하고 이를 기초로 가정 혹은 학급에서 아동이 보일수 있는 성 관련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찾는다. 또한 건전하고 긍정적인성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모색한다.
- SE 424 특수교육현장연구 및 탐방(Research and Field Observation on Special Education)
- 국내?외의 특수교육현장에 대한 비교탐색을 통해서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를 발견하고미래특수교육에 대한 비전을 갖춘다.
- SE 426 개별화교육계획 (IndividualizEDEducation Plan)
- 개별 아동의 특성과 요구에 따른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원리를 이해하고 팀협력을 통해 개별화교육계획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탐색한다.
- SE 427 특수아 전환교육(Transitio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 개별 아동 및 가족의 특성과 요구를 기초로 한 전환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탐색하며, 초등-중학교 과정의 연계지도와 학생의 잠재능력을 조기에 적절한 진로지도를 실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SE 434 교육통계 (Educational Statistics)
- 사회과학 연구 및 교육 평가를 위한 기초통계 및 응용통계의 기초적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통계의 해석, 통계의 적용 능력을 기른다. 2011학번까지만 인정
- SE 440 건강장애아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Chronic Health Impairments)
- 건강장애의 개념과 유형 및 특성을 이해하고 건강장애 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중재방안을 탐색한다.
- SE 445 특수학교 교육과정론 (Curriculum for Exceptional School)
-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철학과 구성원리 및 세부 내용을 탐구한다.
- SE 446 의사소통장애아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특징, 진단 및 접근방안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질적인 기술을 배양한다.
- SE 456 상담 및 심리치료 (Counseling and Psychological Therapy)
- 인간의 심리적 발달과 특성을 이해하고 가정, 학교, 사회생활에서 최선의 적응을 돕기 위한 다양한 심리치료 및 상담기법을 익힌다.
- SE 461 장애학생 통합교육론(Inclusive Educ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주요 개념과 철학 및 발달과정을 이해하며 통합교육현장에서 제기되고 있는 주요 이슈과 실천적 접근을 탐색한다.
교직영역
- ED 141-1 교육학개론 (Foundation of Education)
- 교육의 철학, 역사, 방법 등 교육학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탐색하여 교육학에 대한 이해와 소양을 갖춘다.
- ED 14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Curriculm Theory and Educational Evaluation)
- 시대에 따른 교육과정의 변천을 알아보고 각 교육과정의 철학과 배경, 내용, 현장 적용 등을 탐색하고, 교육평가의 개념을 이해하고 교수학습 장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평가 방법과 기술을 탐색한다.
- ED 143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logy)
-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 동기발달 등 학습자의 제반 발달영역과 학습과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탐색하고 교수학습장면에서 적용하는 방안을 탐구한다.
- ED 144 교육사회 (Sociology of Education)
- 교육의 제반 문제를 사회학적 입장에서 고찰함으로써 사회의 요구와 교육, 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변화에 대한 관계를 이해하고 교육의 방향과 역할을 모색한다.
- ED 341 교육철학 및 교육사 (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 사회와 시대의 변화에 따른 교육철학의 변화과정을 역사적으로 탐색하고 현재와 미래의 교육목표와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식견을 기른다.
- ED 34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Instructional Method and Technology)
- 교육공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수업장면에서 구체적으로 적용 가능한 교육방법 및 전략을 모색한다.
- ED 34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Administration and School Management in Education)
- 교육 및 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행정적 요소와 절차들, 그리고 제반 학교 운영의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효과적인 학급운영 및 학교 운영에 대한 합리적인 식견을 기른다.
- ED 347-1 학교현장실습 (Teaching Practicum)
- 특수학교 현장에서의 참관 및 교육 실습을 통해서 교사로서의 기본적인 태도와 교수방법, 현장의 실무능력을 익히고 특수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2011학번부터 현장실습 과목이 학교현장실습과목으로 과목 명칭 변경.
- ED 348 교육과정론 (Curriculum Theory)
- 시대에 따른 교육과정의 변천을 알아보고 각 교육과정의 철학과 배경, 내용, 현장적용 방안을 탐색한다.
- ED 349 교육평가 (Education Evaluation)
- 교육평가의 개념을 이해하고 교수학습 장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평가 방법과 기술을 탐색한다.
- ED 350-1 교육봉사활동 (Educational Service Practicum)
- 특수교육 및 특수교육 관련 전문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 교수학습활동과 관련한 실질적인 기술과 현장의 실무를 익히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협력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른다. 2010학번 교육실습 과목이 교육봉사활동으로 변경됨
- ED 351 사회변화와 교육 (Social Change and Education)
-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교직수행과정에서 요구되는 실질적인 기술을 익힌다. 2011학번부터 교직실무로 변경됨.
- ED 352 생활지도 및 상담(Guidance for Students)
- 학생의 생활지도 영역을 확인하고 생활지도 방법으로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익혀 교사로서 생활지도 및 상담 능력을 함양한다.
- ED 354 교직실무(Teaching Practice)
- 교직 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학생문화, 학급관리와 학생 지도, 교직의 실질적인 업무 영역에서 교직에 대한 전반적인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 ED 355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Countermeasures)
- 학교폭력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수준을 높이고, 학교 현장에서 학교폭력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힌다. 2013학번부터 추가된 교직과목.
- 20230019 디지털교육(Digital Education)
- 디지털의 이해, 디지털 교과 융합교육, 디지털 활용교육, 디지털 윤리 등을 교육내용으로 하여 예비교사의 디지털 활용 능력을 높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