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장신대 > 대학 > 특수교육과 >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부산장신대학교 특수교육과 교과목해설 안내입니다.

전공기초

SE 313 장애아동복지론(Social Welfare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사회복지의 개념과 대상 및 방법에 대한 탐색을 통해 특수교육의 관련 영역으로서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특수교육과 사회복지영역과의 다양한 연계방안을 모색한다.
SE 458 가족지원 (Supporting Families of Students with Special Needs)
장애학생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요구를 이해하고 특수교육의 동반자로서의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가족과 협력하여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직접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20230007 초등발달심리(Elementary developmental psychology)
심리학의 여러 영역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교육심리, 임상심리 등 특수교육 영역에서 요구되는 심리학적 소양을 갖춘다.
TOP

초등교육 전공영역

SE 218 초등음악교육 (Elementary Music Education)
초등 음악교육의 원리를 탐색하고 장애학생 및 학급의 특성에 적합한 음악교육을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갖춘다.
SE 419 초등실과교육 (Elementary Practical Arts)
초등 실과교육의 개념과 구성원리 및 내용체계를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맞게 교육과정을 수정,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 능력을 갖춘다. 특히 장애학생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탐색한다.
SE 433 초등미술교육 (Elementary Art Education)
초등 미술교육의 원리와 내용을 탐색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을 통해 미술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갖춘다.
SE 447 초등사회교육 (Elementary Social Education)
초등 사회교육의 개념과 구성원리 및 내용체계를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맞게 교육과정을 수정,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 능력을 갖춘다.
SE 448 초등과학교육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초등 과학교육의 개념과 구성원리 및 내용체계를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맞게 교육과정을 수정,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 능력을 갖춘다.
SE 449 초등윤리교육 (Elementary Moral Education)
초등 윤리교육의 개념과 구성원리 및 내용체계를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맞게 교육과정을 수정,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 능력을 갖춘다.
SE 450 초등컴퓨터교육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초등 컴퓨터교육의 원리와 내용을 탐색하고 개별 아동의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SE 451 초등국어교육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초등 국어교육의 원리와 내용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수방법을 탐색함으로써 국어과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갖춘다.
SE 452 초등영어교육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초등 영어교육의 개념과 구성원리 및 내용체계를 이해하고 통합장면에서 학생의 수준별,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따라 수정,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 능력을 갖춘다.
SE 453 초등체육교육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초등 체육교육의 개념과 구성원리 및 내용체계를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맞게 교육과정을 수정, 적용,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초등과정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체육 활동을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갖춘다.
SE 455 초등수학교육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초등 수학교육의 개념과 구성원리 및 내용체계를 이해하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맞게 교육과정을 수정, 적용, 평가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 능력을 갖춘다.
SE 437 초등특수교육과 ICT활용 (Special Education and ICT)
ICT교육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초등특수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법을 탐색한다. 또한 ICT자료의 개발, 적용, 평가를 위한 실질적인 능력을 갖춘다.
SE 443 초등수업실습 (Micro Teaching for Elementary Education)
개별 수업에 대한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해 수업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갖춘다.
SE 454 초등교과와 교재교구제작 - 11학번까지만 인정함(Methods and Practices for Developing Instructional Materials)
초등과정의 교과교재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장애학생의 개별적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교재교구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SE 459 논리 및 논술교육에 관한 교육 (Writing Education)
특수교육 및 교육의 현상과 실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립하고 체계적으로 어법에 맞게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SE 460 통합교과 (Integrated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통합교과의 개념과 방향을 이해하고 특히 통합장면에서 교과 간 통합을 통해 효율적이고 의미 있는 수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실천적 방안과 기술을 탐색한다.
ED 344 교과교육론 (Theory of Subject Matter of Education)
일반 초등교과 및 초등특수교육교과의 특성과 구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각 교과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탐색한다.
ED 345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and Instructional Methods)
장애아동의 개별적 교육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재교구의 선정, 수정, 적용, 평가에 대한 제반 과정을 탐색하고 교재교구제작을 위한 창의적 발상과 작업을 통해 교재교구 개발 및 제작 능력을 기른다.
20230008 특수교육학(Special Education)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철학 및 최근의 경향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조기교육 중재 프로그램을 탐구하며, 한국의 가족문화에 기초한 가족지원 및 초등교육과의 연계방안을 모색한다.
20230018 초등특수교사의 미래소양(Future literacy of special elementary school teach)
다양한 전문가와의 만남 및 현장탐방을 통해 초등 및 특수교육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미래의 소양을 함양한다.
TOP

특수교육 전공영역

SE 112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철학과 발전과정 및 최근의 동향을 이해하고 각 장애영역별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교육적 접근방법을을 탐색한다.
SE 113 정신지체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정신지체의 정의 및 특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고 정신지체 아동 교육을 위한 이론적 접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접 접근을 모색한다.
SE 114 학습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아의 개념, 특성 및 적절한 교육중재를 위한 판별과정을 이해하고 특히 통합학급 및 특수학급 중심의 교육과정 안에서 효과적인 학습지도 전달을 모색한다.
SE 116 정서 행동 장애아 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탐색하고 각 정서, 행동장애아동의 유형별 요구에 기초하여 학급, 가정, 지역사회 안에서 이을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한다.
SE 212 행동수정방법 (Principles and Methods for behavioral Intervention)
행동중재의 기본 개념과 역사적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가정 및 학급장면 안에서 행동유형별, 상황별 중재전략을 모색한다. 특히 장애아동의 긍정적, 잠재적 가능성을 발견하고 촉진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중재방법을 모색한다.
SE 213 특수아진단 및 평가(Assessments and Evaluation for Exceptional Students)
장애아동의 요구를 진단하기 위한 검사도구의 특성 및 사용방법을 익히고 검사 결과의 해석을 토대로 적절한 교육활동을 계획, 실천, 재평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SE 214 시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disabilities)
시각장애의 개념과 특성 및 시각 장애로 인한 학습과정상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시각장애아동 교육을 위한 이론적 접근, 교육방법, 관련 시설 및 교육공학적 접근을 모색한다.
SE 216 장애인관련정책 및 법 (Policy and Legal Issues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에 대한 교육 및 장애아동의 가족지원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적,법적 장치를 이해하고 다양한 현실적 상황 안에서 이를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SE 219 아동발달과 교육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등 아동의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이해하고 교육학에서 적용되고 있는 실천적 접근을 탐색한다.
SE 311 특수교육연구방법 (Research Methodologies for Special Education)
연구방법, 통계처리방법 등의 이해를 통해서 특수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SE 411 지체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ly disabilities)
지체장애로 인한 운동특성 및 심리과정을 이해하고 이로 인한 학업상의 제한을 극복하기 위한 교육방법과 함께 학습과정 지원을 위한 관련 시설, 장비 및 치료적 접근을 모색한다.
SE 412 청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Hearing Disabilities)
청각장애의 유형별 특성 및 이로 인한 학업상의 제한을 이해하고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교수방법, 관련 보장구 및 치료적 접근을 모색한다.
SE 415 자폐성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성 장애의 특성, 진단 방법을 이해하고 자폐성 장애를 갖는 아동의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 어려움에 기초한 사회적 상호작용 전략, 행동중재 방안 및 학습전략을 모색한다.
SE 416-2 중복중증장애아교육(Education for Children with Severe Multiple Disabilities)
중도, 중복장애아동의 유형별 특성과 학습상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유형별로 적용 가능한 교육과정, 교육자료 및 관련 중재 전략을 모색한다.
SE 420 특수교육공학 (Technology in Special Education)
장애영역별 특성에 따른 학습상의 제한과 함께 이를 극복하고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공학적 원리 및 구체적인 적용 방안을 모색한다.
SE 421 특수아성교육 (Sexual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아동의 성발달과 관련한 이론적 접근을 탐색하고 이를 기초로 가정 혹은 학급에서 아동이 보일수 있는 성 관련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찾는다. 또한 건전하고 긍정적인성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모색한다.
SE 424 특수교육현장연구 및 탐방(Research and Field Observation on Special Education)
국내?외의 특수교육현장에 대한 비교탐색을 통해서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를 발견하고미래특수교육에 대한 비전을 갖춘다.
SE 426 개별화교육계획 (IndividualizEDEducation Plan)
개별 아동의 특성과 요구에 따른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원리를 이해하고 팀협력을 통해 개별화교육계획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탐색한다.
SE 427 특수아 전환교육(Transitio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Needs)
개별 아동 및 가족의 특성과 요구를 기초로 한 전환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탐색하며, 초등-중학교 과정의 연계지도와 학생의 잠재능력을 조기에 적절한 진로지도를 실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SE 434 교육통계 (Educational Statistics)
사회과학 연구 및 교육 평가를 위한 기초통계 및 응용통계의 기초적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통계의 해석, 통계의 적용 능력을 기른다. 2011학번까지만 인정
SE 440 건강장애아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Chronic Health Impairments)
건강장애의 개념과 유형 및 특성을 이해하고 건강장애 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중재방안을 탐색한다.
SE 445 특수학교 교육과정론 (Curriculum for Exceptional School)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철학과 구성원리 및 세부 내용을 탐구한다.
SE 446 의사소통장애아교육(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특징, 진단 및 접근방안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질적인 기술을 배양한다.
SE 456 상담 및 심리치료 (Counseling and Psychological Therapy)
인간의 심리적 발달과 특성을 이해하고 가정, 학교, 사회생활에서 최선의 적응을 돕기 위한 다양한 심리치료 및 상담기법을 익힌다.
SE 461 장애학생 통합교육론(Inclusive Educat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주요 개념과 철학 및 발달과정을 이해하며 통합교육현장에서 제기되고 있는 주요 이슈과 실천적 접근을 탐색한다.
TOP

교직영역

ED 141-1 교육학개론 (Foundation of Education)
교육의 철학, 역사, 방법 등 교육학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탐색하여 교육학에 대한 이해와 소양을 갖춘다.
ED 14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Curriculm Theory and Educational Evaluation)
시대에 따른 교육과정의 변천을 알아보고 각 교육과정의 철학과 배경, 내용, 현장 적용 등을 탐색하고, 교육평가의 개념을 이해하고 교수학습 장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평가 방법과 기술을 탐색한다.
ED 143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logy)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 동기발달 등 학습자의 제반 발달영역과 학습과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탐색하고 교수학습장면에서 적용하는 방안을 탐구한다.
ED 144 교육사회 (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의 제반 문제를 사회학적 입장에서 고찰함으로써 사회의 요구와 교육, 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변화에 대한 관계를 이해하고 교육의 방향과 역할을 모색한다.
ED 341 교육철학 및 교육사 (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사회와 시대의 변화에 따른 교육철학의 변화과정을 역사적으로 탐색하고 현재와 미래의 교육목표와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식견을 기른다.
ED 34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Instructional Method and Technology)
교육공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수업장면에서 구체적으로 적용 가능한 교육방법 및 전략을 모색한다.
ED 34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Administration and School Management in Education)
교육 및 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행정적 요소와 절차들, 그리고 제반 학교 운영의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효과적인 학급운영 및 학교 운영에 대한 합리적인 식견을 기른다.
ED 347-1 학교현장실습 (Teaching Practicum)
특수학교 현장에서의 참관 및 교육 실습을 통해서 교사로서의 기본적인 태도와 교수방법, 현장의 실무능력을 익히고 특수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2011학번부터 현장실습 과목이 학교현장실습과목으로 과목 명칭 변경.
ED 348 교육과정론 (Curriculum Theory)
시대에 따른 교육과정의 변천을 알아보고 각 교육과정의 철학과 배경, 내용, 현장적용 방안을 탐색한다.
ED 349 교육평가 (Education Evaluation)
교육평가의 개념을 이해하고 교수학습 장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평가 방법과 기술을 탐색한다.
ED 350-1 교육봉사활동 (Educational Service Practicum)
특수교육 및 특수교육 관련 전문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 교수학습활동과 관련한 실질적인 기술과 현장의 실무를 익히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협력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른다. 2010학번 교육실습 과목이 교육봉사활동으로 변경됨
ED 351 사회변화와 교육 (Social Change and Education)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교직수행과정에서 요구되는 실질적인 기술을 익힌다. 2011학번부터 교직실무로 변경됨.
ED 352 생활지도 및 상담(Guidance for Students)
학생의 생활지도 영역을 확인하고 생활지도 방법으로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익혀 교사로서 생활지도 및 상담 능력을 함양한다.
ED 354 교직실무(Teaching Practice)
교직 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학생문화, 학급관리와 학생 지도, 교직의 실질적인 업무 영역에서 교직에 대한 전반적인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ED 355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Countermeasures)
학교폭력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수준을 높이고, 학교 현장에서 학교폭력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힌다. 2013학번부터 추가된 교직과목.
20230019 디지털교육(Digital Education)
디지털의 이해, 디지털 교과 융합교육, 디지털 활용교육, 디지털 윤리 등을 교육내용으로 하여 예비교사의 디지털 활용 능력을 높이도록 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