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장신대 > 대학 > 교양과정 >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부산장신대학교 교양과정의 교과목해설 안내입니다.

핵심역량(창조)

대학과 학문
요지 파악, 토론, 글쓰기 훈련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능력, 그리고 풍부하고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증진함
영어 1·2
영어라는 논리체계를 이해함으로써 다양한 문화를 해석하고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함
창의적 글쓰기
의사소통의 기본적인 논리와 표현을 위해 자료 사용법과 기술 방식을 통합적으로 훈련함
기초생활영어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실제 생활에 필요한 영어구사역량을 강화함
유튜브 영상제작
영상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습득과 실제 영상제작 및 편집을 경험함으로써 영상제작에 대해 폭넓게 이해함
빅데이터와 세상읽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요소인 빅데이터, 인공지능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새로운 시각과 창의적인 사고력을 증진함
IT트렌드의 이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IT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최근 트렌드에 대해 학습함
과학과 종교의 대화
4차 산업시대의 미래를 살아가는데 요구되는 과학적 사고와 이에 대한 철학적 가치 및 종교성에 대한 균형있고 통섭적인 이해를 추구함
인터넷 프로그래밍 이해와 활용
안전하고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한 정보보안 및 인터넷 윤리를 학습하고, 인터넷과 웹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 지식에 대해 이해함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래밍
컴퓨터 언어의 종류와 응요에 대해 배우고 C언어의 구조와 문법을 학습함으로써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하는 기초능력을 배양함
서양미술사
서양미술의 역사를 조망하고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미술이 당대의 사회적 현실과 어떻게 맞물려 왔는가를 해명함

핵심역량(생명)

생활과 영성
가정과 공동체에서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는 삶의 태도에 대한 이해를 높임
여성학
한국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와 현실을 이해함으로 사회적 차별과 부조리에 대한 구조적인 관점을 이해함
고전으로 읽는 인권사상
인권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인간 존중과 공동체 회복에 대한 가치관을 키움
나는 누구인가?
자기뿐 아니라 세계에 대한 이해력을 키움으로써 균형있고 건강한 자아상을 갖고 이웃과 함께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가치관을 정립함
치유와 성장
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인 바탕에서 현대인들의 상처와 치유, 성장에 대해 이해함
인성과 자기개발
대학 생활을 통해 자신의 인성적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와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실행함
철학여행
철학적인 질문을 소개하고 함께 답을 모색하면서 인간의 "철학함"에 대해 폭넓게 이해함
인성개발을 위한 생활 속 심리치료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기독교적 가치를 실천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인간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교육적, 신앙적, 실천적으로 지원하는 능력을 함양함
어구로 인문학
인간이 인간으로 생존하고 생활하기 위한 권리의 보장을 위해 교육적, 신앙적, 실천적으로 지원하는 능력을 함양함
영화로 세상읽기
영화를 보고 세상과 그 속에 살아가는 인간의 가치관과 나눔에 대해 이해함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급속한 변화와 극도의 불확실성이 강한 현대사회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정신건강을 위해 정신질환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함
사회복지가 말하는 인권
현대사회 일상에 만연한 다양한 차별문화를 영역별로 성찰하고, 차별문화에 대한 대안으로써 개인과 사회의 인권감수성 향상 및 사람의 존엄성을 회복하는 실천방안을 모색함
행복심리학
행복에 대한 심리학적, 신학적, 사회학적 이해를 도와 인간의 본질과 삶의 목표에 대해 이해함
TOP

핵심역량(평화)

경건실천 (클립스인성교육)
매학기 폭력, 중독, 자기개발 등의 다양한 주제들을 다룸으로써 사회에 필요한 통합적 교양 역량을 강화함
가족과 문화
우리 사회의 결혼과 가족에 대한 변화 추이를 알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회의 기본적 공동체의 중요성을 확인함
레크레이션Ⅰ·Ⅱ
다양한 문제에 노출된 대상들에게 적절한 여가생활양식을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부족한 기능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레크리에이션 서비스 기법을 활용하여 최대한 개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
영화와 소설로 읽는 다문화
다문화 관련 감수성을 높이고, 이주민과 선주민이 더불어 사는데 장애물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그것을 극복할 개인적, 사회적, 교회적 과제를 알고 실천함
창의적 갈등해결
삶의 이야기들을 공유함으로서 다른 사람들과 평화롭게 공존하는 삶의 자세를 함양함
음악의 이해와 감상
고대 음악에서부터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음악의 변천을 학습하고 시대별 다양한 음악을 감상함으로써 문화예술에 대하여 폭넓게 이해함
독서와 토론
대학생으로서 다양한 영역의 독서를 통해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서로의 이견들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함
음악산책
음악의 전 분야를 통합하여 협동 음악의 체험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함
박물관 기행
설명위주의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체험 및 박물관 현장견학을 통해 보다 넓은 시야와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강화함
청소년 위기와 상담
청소년들이 보편적으로 겪는 심리, 정서, 관계적 측면에서의 위기 상황을 다각도로 살펴봄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청소년들에 대한 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하여 각 과에 맞는 대처함
영화로 이해하는 심리학
낯설고 어려운 심리학 전문 용어들과 개념을 매스 미디어, 특히 영화를 통하여 실제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심리학과 우리 삶의 친밀도를 높임
TOP

핵심역량(섬김)

지역사회봉사실습Ⅰ·Ⅱ
지역사회발전을 섬기기 위하여 함께 참여하는 자발적이고 주체적이고 또 서로가 존엄성을 갖는 평등한 인간관계에 있어서의 상부상조적 연대정신을 발휘하는 기회를 가짐
한국수어Ⅰ·Ⅱ
"한국수어를 배움으로써 장애를 이해하고 장애 학생에 맞는 개별화교육을 계획할 수 있으며, 장애 특성에 맞는 재활 및 복지 서비스를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 또한 교회 현장에서 청각장애의 특성과 문화의 이해를 바탕으로 영적, 정신적으로 상담하고 인도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함"
자기비움의 삶과 생각
현시대에서 그리스도인이 어떻게 균형 잡힌 신앙생활을 영위하고, 영향력 있는 삶을 살아갈 것인가를 고민하고 자기 비움의 태도를 통해 실천적 삶을 이루게 함을 목표로 함
현대사회와 리더십
현대사회를 주도할 리더의 모습을 다양한 리더십이론과 실제 여러 시대를 걸쳐 본보기기 되고 있는 리더의 실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지역사회에 필요한 리더십을 성찰하고 개발함
현대생활과 체육
뉴스포츠 운동을 수행하는데에 필요한 기능과 체력을 증진시키고,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체육기본기를 습득함
바디포라이프
새로운 스포츠에 대한 대중화 현상이 나타남에 따라 여러 스포츠의 문화를 체험하고 기능을 습득함
취·창업캠프Ⅰ·Ⅱ
진로 및 취업·창업에 대해 탐색하고 준비과정을 탐구하여 전공과 관련된 취업 및 창업계획서를 구안하는 능력을 배양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