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장신대 > 대학 > 교양과정 >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부산장신대학교 교양과정의 교과목해설 안내입니다.

핵심역량(창조)

하위역량(논리적 사고력)
영어Ⅰ,Ⅱ
영어라는 논리체계를 이해함으로써 다양한 문화를 해석하고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독일어 기초
독일어의 논리체계를 거부감 없이 이해하기 위한 문법을 배운다.
기초 토익
토익을 통해 영어 문법의 논리적 사고를 배우고 취업과 진학에 도움을 얻는다.
철학마을 산책
철학의 주요한 질문들을 중심으로 하여 여러 철학자들의 삶과 사상을 탐구한다.
하위역량(창의적 사고력)
대학과 학문
요지 파악, 토론, 글쓰기 훈련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능력, 그리고 풍부하고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증대하도록 한다.
시사로 보는 세상읽기
빠르게 변화하는 21세기 환경 속에서 이슈가 되는 사건들을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운다.
하위역량(통합적 사고력)
경건실천(클립스인성교육)
매학기 폭력, 중독, 자기개발 등의 다양한 주제들을 다룸으로써 사회에 필요한 통합적 교양 역량을 키운다.
커뮤니케이션리더십
포스트모던 시대를 넘어 통합적인 사고력을 통해 교회와 세상을 섬기는 능력을 키운다.
창조적 글쓰기
의사 소통의 기본적인 논리와 표현을 위해 자료 사용법과 기술 방식을 통합적으로 훈련한다.
뇌과학과 상담
뇌에 대한 신경과학적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사회에 가장 주목받는 정신건강의 영역인 우울에 대한 다양한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핵심역량(생명)

하위역량(영성/인성 함양)
생활과 영성
가정과 공동체에서 서로 이해하고 협력하는 삶의 태도에 대해 알아본다.
치유와 성장
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인 바탕에서 현대인들의 상처와 치유, 성장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인성과 자기개발
대학 생활을 통해 자신의 인성적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와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젝트들을 실행한다.
어구로인문학Ⅰ,Ⅱ
인간이 인간으로 생존하고 생활하기 위한 권리의 보장을 위해 교육적, 신앙적, 실천적으로 지원하는 능력을 기른다.
인성개발을 위한 생활속 심리치료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기독교적 가치를 실천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인간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교육적, 신앙적, 실천적으로 지원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하위역량(인권보호)
여성학
한국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와 현실을 이해함으로 사회적 차별과 부조리에 대한 구조적인 관점을 이해한다.
장애와 인문학
장애에 대한 사회적 관점을 개선함으로써 '생명', '평화'와 관련한 역량을 강호한다.
하위역량(인간이해)
나는 누구인가?
자기뿐 아니라 세계에 대한 이해력을 키움으로써 균형있고 건강한 자아상을 갖고 이웃과 함께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가치관을 키운다.
철학여행
철학적인 질문을 소개하고 함께 답을 모색하면서 인간의 "철학함"에 대해 폭넓은 이해력을 갖는다.
영화로 보는 세상
영화를 보고 세상과 그 속에 살아가는 인간의 가치관에 대해 생각해보고, 서로 나누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호메로스에서 돈키호테까지
역사에서 배운다는 관점의 연장선상에서 그리스-로마 시대로부터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서양 역사를  다양한 인물군과 사건들을 통해 친숙하게 다가가서 현 시대의 사람들의 생각의 뿌리를 다각도로 조명한다.
영화로이해하는 심리학
낯설고 어려운 심리학 전문 용어들과 개념을 매스미디어, 특히 영화를 통하여 실제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심리학과 우리 삶의 친밀도를 높인다.
행복심리학
행복에 대한 심리학적, 신학적, 사회학적 이해를 도와 인간의 본질과 삶의 목표에 대해 이해한다.
TOP

핵심역량(평화)

하위역량(갈등해결)
우리이제사랑할까요?
본 수업은 '자기사랑', '나에게 중요한 타인(애인, 가족, 친구 등) 사랑'을 목적하며 이를 위해서 우선 자기 자신의 자원과 힘을 탐색할 뿐 아니라 아픔과 상처까지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베스트셀러 읽기와 토론
대학생으로서 다양한 영역의 독서를 통해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서로의 이견들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운다.
이야기를 통한 창의적 갈등해결
삶의 이야기들을 공유함으로서 다른 사람들과 평화롭게 공존하는 삶의 자세를 함양한다.
레크레이션Ⅰ,Ⅱ
치료레크리에이션은 다양한 문제에 노출된 대상들에게 적절한 여가생활양식을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부족한 기능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레크리에이션 서비스 기법을 활용하여 최대한 클라이언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하위역량(공동체성)
가족과 문화
우리 사회의 결혼과 가족에 대한 변화 추이를 알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회의 기본적 공동체의 중요성을 확인한다.
학교폭력으로부터 평화교육으로
학교 폭력에 대한 다양한 원인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대안을 모색하되 평화교육을 대안으로 제시함으로써 학교현장과 어린이/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고, 어린이/청소년 교육에 적용하도록 한다.
세계 종교경전 비교 연구
다른 종교(문화)를 바로 앎으로써 함께 어울려 사는 세상에 대한 가치관을 키운다.
하위역량(선교적 지원)
세계 교회와 평화운동
이 과목은 한반도의 평화와 세계 평화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21세기 현실을 직시하면서 세계교회의 평화운동에 관하여 탐구함으로써 가정, 교회, 학교, 국가 등 각종 공동체와 사회에서의 평화 건설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통찰력을 습득하고자 한다.
영어성경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을 통한 상상력과 창의성 제고하고 영어 듣기실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실천(선교, 교육 등) 현장 적응 가능한 능력을 함양한다.
영화와 소설로 읽는 다문화
다문화 관련 감수성을 높이고, 이주민과 선주민이 더불어 사는데 장애물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그것을 극복할 개인적, 사회적, 교회적 과제를 알고 실천하도록 한다.
TOP

핵심역량(섬김)

하위역량(지역사회 연계)
지역사회봉사실습Ⅰ,Ⅱ
지역사회발전을 섬기기 위하여 함께 참여하는 자발적이고 주체적이고 또 서로가 존엄성을 갖는 평등한 인간관계에 있어서의 상부상조적 연대정신을 발휘하는 기회를 갖는다.
21세기 리더십
21C를 주도할 리더의 모습을 다양한 리더십이론과 실제 여러 시대를 걸쳐 본보기기 되고 있는 리더의 실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지역사회에 필요한 리더십을 성찰하고 개발하고자 한다.
하위역량(돌봄의 리더십)
자기비움의 삶과 생각
이 수업은 현시대에서 그리스도인이 어떻게 균형 잡힌 신앙생활을 영위하고, 영향력 있는 삶을 살아갈 것인가?를 고민하고 자기비움의 태도를 통해 실천적 삶을 이루게 함을 목표로 한다.
청소년위기와 상담
청소년들이 보편적으로 겪는 심리, 정서, 관계적 측면에서의 위기 상황을 다각도로 살펴봄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청소년들에 대한 보다 여러가지 측면에서 이해하여 각 과에 맞는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좋은 부모 되기" 배울 수 있어요
자신과 부모와의 관계와 원가정의 환경이 자신의 자아형성에 미친 영향을 성찰함으로써 자신을 보다 객관적이고 깊이있게 이해하도록 한다. 이를 토대로 지속적인 자아성장을 훈련하며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근본적인 측면과 구체적인 측면을 동시에 탐구한다.
하위역량(사회적약자 지원)
수화Ⅰ,Ⅱ
한국수어를 배움으로써 특수교육과는 학교 등 특수교육 현장에서 청각장애 학생을 이해하고 장애 학생에 맞는 개별화 교육을 계획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상담학과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청각장애 특성을 이해하고 장애 특성에 맞는 재활 및 복지 서비스를 계획할 수 있게 하며, 신학과는 교회 현장에서 청각장애의 특성과 문화의 이해를 바탕으로 영적, 정신적으로 상담하고 인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름을 수업의 목표로 한다.
현대한국사회와 청년문제
현대 한국 사회의 강점과 약점, 특성들을 알고 청년들의 현실이 어떠하며 그것이 어디에서 기인했는지를 파악한 후 그 대안을 찾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