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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발전계획

부산장신대학교 대학발전계획입니다.

제3기 대학발전계획

비전과 목표

/BPU VISION 2022/ Slogan

Rise & Shine! BPU 2022

"생명과 평화를 일구는 창조적 섬김"


3기 발전전략 수립 원칙 및 과정

"대학발전 전략 수립과 운영에 관한 규정 제 3조"에 따라 우리학교는 발전계획 설정 원칙, 대내외 환경분석, 공동체의 의견 수립 및 각 부서에 의한 세부 실행과제 도출 절차를 밟아 발전 계획을 설정함
3기 발전계획 설정 원칙
  • 01공동체적 의견 반영
  • 02우리학교 만의 특성 강화
  • 03미래지향적 비전 제시
부산장신대학교 발전전략 수립 과정
환경분석
  • 교육환경 분석
  • 수요자 만족도 분석
  • PEST 분석
  • SWOT 분석
전략도출
  • 내 · 외부 환경분석을 통한
  • 개선점 도출
  • 공동체 의견 수렴을 통한 대학의 미래 및 전략 목표 수림
과제선정
  •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과제 도출
  • 각 부서의 세부 실행과제 도출
계획수립
  • 공동체 구성원 보고
  • 예산 확보 방안 마련

발전전략과 목표

교육전략
  • - 교육혁신을 통한 학생 키움, 지역채움의 대학
영역
  • - 교육 · 지역 · 행정
목표
  • - 배움여행의 교육모델(TRIP) 구축
  • - 지역사회 공감 체계 구축
  • - 교육혁신을 위한 디딤돌 행정

발전계획 실행 과제

교육
실행과제
  • - 특성화된 교과과정 개발
  • - 역량중심 교과 운영
  • - TRIP 교수법 개발
  • - 교수 역량 관리 체계 강화
지역
실행과제
  • - 대학협력을 통한 교과과정 운영
  • - 지역 기관과의 교육협력 체제 구축
  • - 지역의 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교육적 지원
  • - 지역의 교육 취약 계층에 대한 교육적 지원
행정
실행과제
  • - 교육 혁신을 위한 지원조직 신설과 기능 강화
  • - 교육시설 및 기자재 개선
  • - 전산체계 개선을 통한 교육환경 효율화
  • - 대학 환경 개선을 통한 지역과의 소통

교육혁신

교양
교육혁신:교양
전공
교육혁신:전공
교수학습
교육혁신:교수학습

대학 미션과의 연계성

대학 미션과의 연계성

연차별 실행 계획

역량중심 교육과정 혁신
연차별 실행 계획의 역량중심 교육과정 혁신에 대한 내용입니다.
과제특성화된 교과과정 개발
혁신과제배경우리대학의 규모, 학습자, 지역의 특성을 적합한 교육과정(TRIP)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내용
  • 교양 영역에서는 현장체험 중심의 교양교과목, 전공과 연계한 진로 탐색 교과목을 개발하고 운영
  • 전공 영역에서는 TRIP을 적용한 교과를 선정하여 특성화
  • 학습자와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교과를 개발
방법
  • 교양은 교양교육센터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전공은 학과 중심으로 개발하여 학부위원회의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침
  • 학습자 만족도와 교수의 개선보고를 통해 교육한류 과정을 거쳐 지속적으로 개선
  • 학습자, 전문가, 교수 등이 참여하는 모임과 워크숍을 통해 공동으로 교과 내용을 개선
과제역량 중심 교과 운영
배경현재 적용하고 있는 교양교육의 핵심역량과 학과의 전공능력에 연계된 교과목들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점검하고 연계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내용
  • 핵심역량 및 전공능력에 대한 교과목  적합도를 조사하고 평가
  • 강의계획서와 CQI를 통해 연계성 측정을 구체화
  • 핵심역량의 경우 학습자가 균형적인 역량 개발을 위해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조치
방법
  • 교양은 TRIP 교양인증제도를 개발하고 운영
  • 전공은 전공교과 프로파일을 개발하고, 비교과와도 연계하여 심화
지원과제과제집중이수제를 위한 교육과정 개편
배경학생들의 다양한 학업 환경과 교과목의 특징을 고려하여 집중된 기간에 수업을 실행하기 위한제도로써 기존 운영방식을 확대하여 적용
내용
  • 현재 집중이수제는 신학과의 어학 과목을 중심으로 방학 동안에 이뤄지고 있으나 타학과의 전공 및 교양 과목에도 적용하며 만학도들과 같은 교육수요자들의 학습시간 활용도를 높이고, 수업의 특성을 강화하는 제도로 정착시킴
방법
  • 신학과의 경우 어학 뿐 아니라 현장 실습 및 체험을 필요로 하는 수업에 확대 적용
  • 특수교육과의 경우 전공 수업 중 집중적인 방식이 필요한 과목들을 선정하여 적용
  • 기독교사회복지상담학과의 경우 시설 및 기관의 탐방과 실습에 적용하여 집중적인 교육 효율성을 높임
  • 교양 교과의 경우 클립스자율수업 운영 방식을 적용하여 교수와 학생간의 수업 시간 조정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편이성 도모
일정22년
  • 집중이수제 규정 및 클립스자율수업 규정을 개편하고 영역별로 적용가능한 교과목을 선정
  • 제도 실행을 위한 학사 운영 방식(시간표와 성적처리)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 제안
  • 제도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워크숍 실행
23년
  • 시험적 운영을 통한 현황 분석과 개선점 확보
24년
  • 환류를 통한 제도의 정착
과제클립스자율수업 제도의 개선 확대
배경본 제도는 소수인재 양성(수강생 : 5인 이하)을 위한 PBL방식의 수업 운영으로서 학생과 교수가 자율적으로 수업형태를 선택하여 과제 또는 학습 목표 달성하는 소수정예 배출 교육 제도로써 지난 5년 간의 시행을 점검하고 확대 개편할 필요가 있음
내용
  • 본 제도가 제공하는 3가지 유형 중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학교공모형" 수업을 편성하고 학습자들에게 재정적 지원을 통해 혁신적인 배움의 경험을 제공함
방법
  • 학교공모형의 실행을 위해 국내외에 교육 기관과 협약을 맷고 학생들을 위탁 교육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
일정22년
  • 국내의 교육기관 조사 및 협약
  • 교육 협력을 위한 규정적 행정적 지원 체계 조성
23년
  • 학생들을 선정하고 협약 교육기관에서 교육 과정 수료
24년
  • 교육수요자만족도 조사를 통해 개선점을 확보하고 제도를 개편 확대

교수역량 강화
연차별 실행 계획의 교수역량 강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과제특성화된 교과과정 개발
혁신과제배경교육혁신을 위해 요구되는 교육수요자 역량 향상을 위한 교수법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교수자들 간의 확산이 필요함
내용
  • TRIP교과목에 적합한 TRIP 교수법을 개발
  • 수업 운영의 호흡을 향상시키기 위한 이러닝기반 교수법 개발
방법
  • TRIP교과목에 대한 특성 분석과 담당 교수자의 요구 조사
  • TRIP교수법 개발과 메뉴얼 제작을 통한 확산
  • 환류를 통한 지속적인 개선 실행
과제교수역량 강화
배경특성화된 교과 운영 및 교수법 적용을 위해 교원들의 교수 역량을 강화하는 지속적 제도 필요
내용
  •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법 컨설팅 프로그램 시행
  • 교수법 개선 우수 교원에 대한 지원책 시행
  • 교수법 적용과 환산을 위한 전문 인력을 교육하여 배치하고 맞춤형 튜터링 실시
방법
  • 현재 진행되는 월별 정기교수회의들의 형식을 수정하여 정기적인 교수법 관련 교육과 워크숍 진행
  • 교수법 전문 인력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 신설
지원과제과제교원업적평가 방식 개편(1)
배경교수법 적용과 확산을 위한 기존의 교원업적평가 방식을 확대 개편할 필요가 있음
내용
  • 현재 학기당 새로운 교수법을 적용할 때 부여되는 10점을 상향조정
  • 학기 당 1과목으로 제한되는 조건을 2회로 상향조정
  • 새로운 교수법 적용에 대한 평가를 클립스교육혁신센터장으로 일원화
방법
  • 교원업적규정 개편
일정22년
  • 교수회의를 통해 교수법 적용 관련 업적평가에 대한 의견수렴 및 규정 개정
23년
  • 개편된 규정에 의해 업적을 평가하여 재임용 및 승진에 반영
24년
  • 교수법 관련 규정에 대한 개선 여부 조사 및 분석
과제교원성과급 평가 방식 개편(2)
배경우리대학의 교원의 현황(50%이상의 정교수 비율)으로 볼 때 교원업적평가에 의해서만은 교수법 적용과 확산에 한계가 있기에 현재 운용중인 교원성과급 규정에도 교수법 관련 항목을 신설하고 확대할 필요가 있음
내용
  • 교원성과급의 점수 산정에서 새로운 교수법 적용에 대해 가산점을 부여
  • 연 2과목 이상인 경우 5점, 1과목인 경우 3점을 가산함
  • 해당 교수법에 대한 판단은 클립스교육혁신센터장에게 일임
방법
  • 교원성과급 규정 개편
  • 교원은 매년 교원성과급 판정을 위한 업무보고서에 교수법 보고를 의무화 함
  • 클립스교육혁신센터는 매년 말에 신규 교수법에 대해 판정하고 기획처에 보고
일정22년
  • 교원성과급 규정 개정을 위한 기획위원회 심의와 교수회의 의결수렴
23년
  • 개정된 규정에 의해 교원의 교수법 적용
24년
  • 개정된 성과급 평과 방식에 의한 성과급 지급

교육환경 개선
연차별 실행 계획의 교육환경 개선에 대한 내용입니다.
과제교양교육센터 신설
혁신과제배경교양교육센터 신설로 인한 기존 직제 개편
내용
  • 현재 교양교육 편성과 운영이 교학처장과 학과장으로 구성된 학부위원회에 의해 이뤄지고 있으나 전문석으로 고려하여 교양교육 전문기관이 필요함
  • 학교의 규모를 고려하여 직제를 학과 수준에서 교양교육위원회를 구성하여 실행함
  • 교양교육 운영에 대한 성과 관리를 클립스교육혁신센터에서 시행
방법
  • 교무위원회 심의와 허락
  • 기획위원회의 규정 개정
  • 이사회의 허락
과제클립스교육혁신센터 기능 강화
배경현재 교육 성과 업무가 대학의 여러 부서에서 분산되어 있기에 전문화된 담당 조직이 필요
내용
  • 클립스교육신설센터의 기능을 교수학습과 더붙어 교과와 비교과를 연계한 교육성과 관리로 확대
방법
  • 우리 대학의 규모를 고려하여 직제 자체를 바꾸기 어려워 현재의 상태에서 기능을 강화하고, 성과 관련 단위 업무들을 집중시키도록 업무분장 규정을 수정
과제교육시설 및 기자재 개선
배경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강의시설과 기자재 구비가 요구됨
내용
  • 교양 교과들 중 예체능 분야의 전문 강의실 환경 구축
  • 전공 교과 운영에 필요한 기자재의 개선 필요
방법
  • 교수자와 학습자들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시설 및 기자재 개선 목록을 작성
  • 대학의 예산 편성의 우선도를 고려하여 분기별로 개선
지원과제과제전산체계 개선을 통한 다양한 교육 환경을 제공
배경대학 홈페이지를 개선하여 재학생 및 외부 수요자들에게 학교의 다양한 교육 정보를 공유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음
내용
  • 홈페이지의 직관적 정보 제공의 편이성 향상
  • 서버 개선을 통한 용량과 안정성 확보
  • 학과 및 부설 기관등의 홈페이지 연계성 강화
방법
  • 학사정보시스템과 하위 기관 홈페이지의 전체적인 개선
일정22년
  • 개선을 위한 조사와 개발 목록 작성
  • 업체 선정
23년
  • 개선 실행
  • 시험 운영 및 점검
24년
  • 시스템 안정화 작업
과제학석사 연계 과정 학사 시스템 구축(3)
배경
  • 2021년 설치된 제도로 신학과 학생들이 신학대학원과의 학점 연계를 통해 대학원 진로의 효율성을 높인 교육수요자 중심의 학사 운영 제도
  • 2학년까지의 성적을 바탕으로 신청자에 한해 신대원입학을 조건 하에 3년 조기 졸업 여부를 평가
내용
  • 학석사 연계 과정을 실현하기 위해 3년 조기 졸업생에 대한 원활한 학적 업무 시행
방법
  • 홈페이지 개편과 함께 학사정보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개편
일정22년
  • 학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교내 규정 및 학사 제도 정검
23년
  • 학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계획서 발송 및 구축
24년
  • 학사 시스템 점검 모니터링

지역협력
연차별 실행 계획의 지역협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과제대학간 협력 체제 구축
혁신과제배경현재 우리대학의 규모의 한계로 인해 교양 교과의 다양성과 전문성 확보가 미흡하기에 지역 또는 우리학교가 속한 교단 내의 타 대학들과 협력하여 필요한 교과과정을 개설할 필요가 있음
내용
  • 교양 교과의 경우, 예체능과 과학 영역에서 지역 대학과 협약을 통해 교과과정을 온라인 또는 교류 방식으로 개설
  • 신학과의 경우, 교단 내 7개 대학들이 가진 특성을 살려, 교회음악, 선교, 기독교사회복지, 장애인선교 등의 교과목들을 집중이수제를 통해 상호 개설함
방법
  • 우리 대학에 필요한 교과 영역 조사 및 선정
  • 지역 대학의 강점이 되는 교과 여역 조사 및 문의
  • 대학 간 협약을 위한 절차 진행
일정22년
  • 부산과 경남 지역의 대학들 중 예체능과 과학의 영역에서 강점을 가진 교과과정을 조사하고 협약을 진행
  • 교단 내 7개 대학들 내의 특화된 교과과정을 선정하고 총회를 통해 공동 협약 진행
23년
  • 일반 교과 또는 집중이수제를 통해 교과를 개설
  • 교육과정만족도 조사를 통해 개설점 도출과 환류
24년
  • 개선과 보완을 통한 교과과정 운영
과제지역 기관들과의 교육 협력 체제 구축
배경우리 대학의 학과 구성상 지역의 기독교 기관, 특수교육 기관 및 사회복지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전공 교육의 현장성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음
내용
  • 신학과의 경우, 교회와 기독교 기관들의 실무적 교육협력을 통해 실천신학의 다양한 분야들(선교학, 기독교교육, 목회 예배와 설교 등)에서 전문적인 교육 지원을 받음
  • 특수교육과의 경우, 학습자들에게 요구되는 특수교육의 현장들을 TRIP 교과들을 통해 체험함으로써 전공능력을 키움
  • 기독교사회복지상담학과의 경우, 복지와 상담 영겨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자격증윽ㄹ 취득하고 취업의 기회를 넓히기 위해 지역 기관들에서 인턴 경험을 쌓도록 지원
방법
  • 학과 또는 대학 차원의 지원을 통해 다양한 기관들과의 협약을 맺고 대학은 예산과 인력을 지원
일정22년
  • 대학 내 각 학과 차원에서 협력이 필요한 분야 조사
  • 기획정보처 주관 협약 진행
23년
  • 학과별 교육협력 과정 진행
  • 학교와 기관의 만족도 조사를 통한 개선
24년
  • 교육협력 체제 강화 및 타 영역으로의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