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과제 | 배경 | 우리대학의 규모, 학습자, 지역의 특성을 적합한 교육과정(TRIP)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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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 교양 영역에서는 현장체험 중심의 교양교과목, 전공과 연계한 진로 탐색 교과목을 개발하고 운영
- 전공 영역에서는 TRIP을 적용한 교과를 선정하여 특성화
- 학습자와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교과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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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 - 교양은 교양교육센터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전공은 학과 중심으로 개발하여 학부위원회의 교육과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침
- 학습자 만족도와 교수의 개선보고를 통해 교육한류 과정을 거쳐 지속적으로 개선
- 학습자, 전문가, 교수 등이 참여하는 모임과 워크숍을 통해 공동으로 교과 내용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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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역량 중심 교과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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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 현재 적용하고 있는 교양교육의 핵심역량과 학과의 전공능력에 연계된 교과목들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점검하고 연계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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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 핵심역량 및 전공능력에 대한 교과목 적합도를 조사하고 평가
- 강의계획서와 CQI를 통해 연계성 측정을 구체화
- 핵심역량의 경우 학습자가 균형적인 역량 개발을 위해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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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 - 교양은 TRIP 교양인증제도를 개발하고 운영
- 전공은 전공교과 프로파일을 개발하고, 비교과와도 연계하여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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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과제 | 과제 | 집중이수제를 위한 교육과정 개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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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 학생들의 다양한 학업 환경과 교과목의 특징을 고려하여 집중된 기간에 수업을 실행하기 위한제도로써 기존 운영방식을 확대하여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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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 현재 집중이수제는 신학과의 어학 과목을 중심으로 방학 동안에 이뤄지고 있으나 타학과의 전공 및 교양 과목에도 적용하며 만학도들과 같은 교육수요자들의 학습시간 활용도를 높이고, 수업의 특성을 강화하는 제도로 정착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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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 - 신학과의 경우 어학 뿐 아니라 현장 실습 및 체험을 필요로 하는 수업에 확대 적용
- 특수교육과의 경우 전공 수업 중 집중적인 방식이 필요한 과목들을 선정하여 적용
- 기독교사회복지상담학과의 경우 시설 및 기관의 탐방과 실습에 적용하여 집중적인 교육 효율성을 높임
- 교양 교과의 경우 클립스자율수업 운영 방식을 적용하여 교수와 학생간의 수업 시간 조정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편이성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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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 | 22년 | - 집중이수제 규정 및 클립스자율수업 규정을 개편하고 영역별로 적용가능한 교과목을 선정
- 제도 실행을 위한 학사 운영 방식(시간표와 성적처리)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 제안
- 제도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워크숍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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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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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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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클립스자율수업 제도의 개선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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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 본 제도는 소수인재 양성(수강생 : 5인 이하)을 위한 PBL방식의 수업 운영으로서 학생과 교수가 자율적으로 수업형태를 선택하여 과제 또는 학습 목표 달성하는 소수정예 배출 교육 제도로써 지난 5년 간의 시행을 점검하고 확대 개편할 필요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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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 본 제도가 제공하는 3가지 유형 중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학교공모형" 수업을 편성하고 학습자들에게 재정적 지원을 통해 혁신적인 배움의 경험을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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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 - 학교공모형의 실행을 위해 국내외에 교육 기관과 협약을 맷고 학생들을 위탁 교육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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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 | 22년 | - 국내의 교육기관 조사 및 협약
- 교육 협력을 위한 규정적 행정적 지원 체계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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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 - 학생들을 선정하고 협약 교육기관에서 교육 과정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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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 - 교육수요자만족도 조사를 통해 개선점을 확보하고 제도를 개편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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