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장신대 > 대학원 > 장애인교육선교대학원 >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장애인교육선교대학원 교과목해설 안내입니다.

장애선교에 대한 성경적 이해 (Biblical understanding of the mission for the disabled)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에 나타난 장애인에 대한 기술을 고찰하고 신학적으로 해석한다.
실천신학으로서의 장애선교(The mission for the disabled persons in the areas of Practical theology)
목회현장에 접목할 장애인 선교를 위한 신학적 이론을 고찰한다.
장애인 선교와 목회 (The mission of the disabled and ministry)
목회 현장에서 장애인 선교를 활성화할 수 있는 실제적 방법을 고찰한다.
발달장애와 교회교육(Developmental disorder and Christian Education)
발달장애 교육을 교회학교 교육에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지를 고찰한다.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장애영역별 장애아동의 인지적, 언어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특성과 그에 따른 지도 및 지원방안에 대해 고찰한다.
응용행동분석개론(Introduction to Applied Behavior Analysis)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여 행동의 원인에 근접한 중재계획을 세움으로써 좀 더 체계적인 행동변화의 과정을 모색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행동장애 진단 및 평가(Behavioral disorder diagnosis and evaluation)
행동장애를 지닌 아동의 요구를 진단하기 위한 검사도구의 특성 및 사용방법을 익히고 검사 결과의 해석을 토대로 적절한 행동지원을 위한 계획, 실천, 재평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행동재활현장실습(Behavioral rehabilitation field practice)
현장실습 교육과정을 통하여 행동지원 전문가로서의 기본 소양을 고취하고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자폐스펙트럼장애 행동지원(Behavior support for Autism Spectrum Disorders)
자폐성 장애의 특성, 진단 방법을 이해하고 자폐성 장애를 가진 아동의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 특성에 기초한 행동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지적장애 행동지원(Behavior support for Intellectual disabilities)
지적장애의 특성, 진단 방법을 이해하고 지적장애를 가진 아동의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 특성에 기초한 행동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중증 및 중복장애 행동지원(Behavior support for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중증 및 중복장애의 특성, 진단 방법을 이해하고 중증 및 중복장애를 갖는 아동의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 특성에 기초한 행동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심리학개론(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의 영역 중 발달, 동기, 정서, 지각, 학습, 기억, 지능, 성격, 사회행동, 스트레스, 심리치료 등을 개괄하고 심리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현상을 이해하고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