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생입니다.
학교생활 중에 소소하 게 불편했던 것들, 궁금했던 것들을 모아서 의견을 여쭙고 싶어서 건의사항에 글을 남김니다.
Q1. 대학원 연구실은 없어진건가요?
과거에는 두 개의 대학원 연구실이 운영되다가, 학교 측의 사정으로 한 개 호실만 운영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별다른 공지 없이 연구실 운영이 중단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몇 가지 사항을 문의드립니다.
• 연구실 운영이 중단된 구체적인 사유는 무엇인가요?
• 올해부터 대학원 연구실 운영 계획이 없는 것인가요?
• 운영이 어려운 사정이 있다면, 최소한의 공지라도 제공해 주실 수 있을까요?
연구실 이용률이 낮았던 것이 운영 중단의 이유일 수 있으나, 단순히 사용자가 적었다는 이유만으로 운영을 종료하는 것은 다소 아쉬운 결정으로 보입니다. 연구실을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이 많았고, 기본적인 시설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아 활용이 어려웠던 것도 한 요인이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연구실 내 Wi-Fi 연결이 되지 않았고, 멀티탭이 부족하며, 책상 폭이 좁아 2개를 붙여야 전공 서적과 노트북을 함께 펼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제가 입학 후 연구실을 처음 사용할 때는 청소가 필요할 정도로 관리가 미흡했습니다.
재학생이 사용하지 않아서 시설 개선을 할 필요도 없고 운영할 필요도 없다고 결론을 내리신것이라면 조금은 실망스러울것 같습니다. 왜 이용하지 않는지, 그 이유중 하나가 열악한 시설환경 때문이 아닌지, 설문 조사라도 좀 해보는게 모범적인 적극적 업무자세의 모습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마도 불가피한 다른 사정이 있으셨겠지요....
Q2. 학교 공지사항 게시판에 본문의 내용을 이미지로 업로드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현재 학교 공지사항 게시판의 많은 게시글들이 본문 내용을 이미지 형태로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검색 기능을 활용하기 어렵고, 필요한 조치를 하는데 소소한 불편이 계속됩니다. 특히 이메일 제출 요청이나 전화번호 기재가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로 제공되는 경우, 학생들이 실수를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정확히는 학생들로 하여금 실수를 유발하도록 유도하시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홈페이지 웹접근성을 저해하는 요소이기도 하고, 정보 전달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방식입니다.
우리학교의 이러한 모습이 일반적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우리학교는 특수교육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장애인 및 다양한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김해 내 다른 학교 사례, 우리학교와 비슷한 타지역 소규모 대학 사례를 참고하더라도, 게시글 본문을 이미지로 작성하는 방식은 일반적이지 않으며, 대부분 텍스트로 내용을 제공하고 필요 시 이미지 자료를 첨부하는 방식입니다. 이미지로 올리진 본문의 내용은 아시다시피 검색도 안됩니다. 우리학교 게시판 검색 기능에 OCR 기능이 탑재되서 이미지 내 텍스트를 검색해서 알려주지 않습니다.
학교 직원 채용과 관련된 글도 이미지로 업로드하시는데, 정말 우리학교에서 근무가 꿈이라서 매일마다 우리학교 홈페이지를 접속하는 사람이 아닌 이상 아무도 우리학교에서 채용하는지를 모를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컨텐츠가 텍스트로 잘 작성이 되어야 검색엔진에 노출이 됩니다. 구인사이트에 올리지 않는 않는다면 결국 지인 섭외해서 지원하는 채용 프로세스 밖에는 안될것 같습니다. 아마도 잡코리아나 사람인 등에 같이 올리실테니까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은 합니다만... 어쨋든 우리학교의 특성과 소명을 생각할 때, 공지사항의 기본 원칙을 텍스트 기반으로 운영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만 이미지를 첨부하는 방식으로 개선해야 될 것 같습니다.
Q3. 학교 홈페이지 종합서비스 하위 메뉴들 통폐합 하실 계획은 없나요?
현재 학교 홈페이지의 종합서비스 메뉴가 다소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다 직관적이고 실용적으로 개편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타 대학 사례를 참고하더라도, 우리 학교보다 규모가 큰 대학에서도 보다 단순하고 효율적인 메뉴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전면적인 홈페이지 리뉴얼은 어렵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메뉴 통폐합만 잘해도 홈페이지의 가독성을 높이고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Q4. 학교 홈페이지 배너 위치 변경에 대한 안내를 해주시는 건 어떨까요?
최근 학생행정 종합시스템 및 온라인 강의 배너 위치가 변경되었지만, 일부 학생들의 컴퓨터에서는 여전히 이전 위치로 표시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학생들은 자신의 컴퓨터에 문제가 있다고 오해하고 있으며,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새로운 배너 위치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 어떻게 조치하면 되는지 안내해 주실 수 있을까요?
바뀐지 몇 주 지나서 정상적으로 보일 때도 됐는데 제대로 보이지 않는 분이 더러 계시네요. 작은 부분이지만, 이러한 변화에 대한 사전 안내가 있었다면 학생들의 혼란을 줄일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Q5. 전자출결 앱 강의 시간표에 강의실 정보가 나오지 않는데 언제 고쳐지나요?
작년부터 앱 강의 시간표에 강의실 정보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학부와 신대원의 경우는 잘 모르겠으나, 일반대학원의 강의 시간표에서는 여전히 강의실 정보가 누락되어 있습니다. 수업이 1주일에 1번이니까 불편함은 없지만, 고쳐지지 않는 이 앱을 볼 때마다 안타깝고 슬퍼집니다.
Q6. 학생문화회관 계단 출입구 쪽 장애인 주차구역은 공식적으로 폐쇄되었나요?
현재 학생문화회관 계단 출입구 근처에 마련된 장애인 주차구역이 볼라드(차량 진입 방지시설)로 인해 주차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해당 주차구역이 폐쇄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폐쇄된 것이 아니라면, 주차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비하시는 것은 어떻습니까? 우리학교가 김해 은혜학교와 협업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은혜학교 학부모님들이 자녀 통학을 위해 자주 방문하고 계시고, 경우에 따라 해당 공간을 필요로 하실 수도 있으므로 보다 실용적인 활용 방안이 검토되면 좋겠습니다.
폐쇄된거라면, 위치와 구조상 장애인 주차구역으로 활용이 어렵다면 그 공간을 킥보드나 자전거, 오토바이 주차구역이라도 만드시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더러 이러한 수단으로 통학하시는 분들이 눈에 보이던데 우리학교에 마땅히 이쁘게 주차할 공간이 없어 보입니다. 그 공간이 너무 아깝습니다. 볼라드를 치우고 새단장을 해야 되지 않을까요?
Q7. 학생문화회관 계단 출입구 쪽 인도 난간은 개선해야 되지 않을까요?
볼라드로 막아놓은 입구를 지나 위쪽으로, 기숙사 방향으로 올라가는 길에 은색 난간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난간이 조금 이상하지는 않나요? 난간의 안쪽 인도으로 길을 올라가다보면 길이 막혀 있습니다. 난간 바깥쪽 차도쪽으로 가야합니다. 이것 때문에 생긴 피해사례(?)는 없지만 보기에 굉장히 어색하지 않나요? 학교의 모습을 마이너스 되게 하는 모습이 있어보입니다. 차라리 인도쪽으로 출입이 안되도록 이쁘게(!) 막는게 좋지 않을까요?
Q8. 주차 금지 구역을 만들어야 되지 않을까요??
학교 주차장이 협소한 상황에서 학생들이 서로 배려하며 주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종종 주차 센스가 없는 경우가 더러 있어보입니다. 작년부터는 은혜학교 대형버스도 오고가고, 학교 운동장에서 버스를 회차해서 돌리시는데 운동장 입구에 주차를 해서 불편해하는 모습을 종종 목격하게 됩니다.
대부분 차량 타고 오시는 재학생분들은 신학생 전도사님이실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은혜학교 때문에 주차도 제대로 못한다?! 이런 생각은 조금 곤란할 것 같구요~ 협소한 주차장이지만 서로 배려하는 주차 문화가 서로에게 전달되고 강조가 되어야 된다고 보여집니다. 궁극적으로는 주차 금지구역을 만드는게 확실한거 같구요.
Q9. 고장난 시설들의 수리 계획/일정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학교 시설이 오래되다 보니, “사용 금지” 안내문이 붙어 있는 공간이나 장비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용금지" 안내문구가 너무 오래 붙어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6개월이 넘도록 안내문구가 붙어 보이는 것들도 더러 보입니다.
단순히 사용금지 라고 문구를 붙여놓으실게 아니라 "0월0일까지 수리예정" 이라고 알려주시는건 어떨까요? 조금 오버하는게 아니냐 하실 수도 있겠지만요... 다른 쪽… 그러니까 건강하게 성장하는 조직문화를 가진 곳에서는 이렇게들 합니다. 서로가 불편해하지 않도록이요. 우리 학교는 성장하고 건강해질거 잖아요.
Q10. 학교 증명서 발급시 학교 마크 이중인쇄 되는 부분은 정상인가요??
오래전부터 그래왔었는데요. 재학증명서 발급시에 용지의 가운데 부분에 학교 마크가 워터마크 형태처럼 인쇄되어 나옵니다. 그런데 선명하지도 않고, 마크도 겹쳐보입니다. 이게 의도된 것인가요? 아님 시스템 오류인데 안고치는건가요? 못고치는건가요? 사실…학교 증명서가 조잡해보입니다.
Q11. 학교 증명서 영문발급 가능하도록 기본 입력해주시면 안되나요??
영문 재학증명서가 필요해서 발급하려고 했더니… 안되더라고요. 급한대로 국문 재학증명서를 발급받아서 스캔해서 영문 텍스트 덧입혀서 상대에게 양해를 구하고 처리하긴 했는데, 이런 부부은 기본적으로 학교에서 전산 시스템에 기본적으로 입력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장문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학생들이 보다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각 항목에 대한 답변을 가능하면 1주일 이내에 간략하게 제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 ○○○ 사유로 인해 운영이 중단되었으며, 현재 대학원 연구실 배정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 △△△ 사유로 인해 수용이 어렵습니다.
• ◇◇◇와 같은 계획에 따라 ○월까지 개선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단순히 “검토해보겠다”는 답변보다는 가능 여부를 명확히 말씀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로가 모르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일을 것이기에 무리한 요청을 드릴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서로에게 불필요한 부담이나 오해가 되지 않도록 짧은 시간에, 명확한 소통을 해서 빨리 털고 가면 좋지 않을까요?
아무쪼록 매일마다 수고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