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장신대 > 대학 > 사회복지상담학과 >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부산장신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교과목해설 안내입니다.

사회복지과정 전공필수

SW 101~104 사회봉사 Ⅲ,Ⅳ,Ⅴ,Ⅵ (Voluntary Work and Social Service)
자원봉사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이론적 준거틀을 마련하고, 이 자원봉사 활동이 구체적 사회봉사 활동으로 이어지기 위한 실천적 접근을 시도한다. 아울러 교내.외적 봉사활동을 통하여 사회사업과 신학의 기본적 훈련의 장을 마련한다.
SW 111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란 인간의 사회적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가정책과 사회제도를 개선하고, 인간관계를 조정하는 전문적 기술을 말한다. 이 정책과 기술을 개괄적 수준에서 학습한다.
SW 112 인문사회과학연구방법론 (Social Science Research Method)
사회과학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모든 학습의 과정(통계처리, 기본적 워드 프로세싱, 리포트 작성법 등)을 구체적으로 실습하고 준비함으로서 원만하게 사회과학을 연구하는데 필수적인 과정을 거친다.
SW 11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는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 전반과 사회적 환경을 구체적으로 연구함으로서 문제에 처한 클라이언트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인간에 대한 이론적 준거틀을 마련해 준다.
SW 115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elfare Practice Theories)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실천 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SW 11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 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SW 117 기독교사회복지 (Christian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근원이 성서임을 인지하고 하나님의 복지적 의도를 연구하여 다양화된 사회문제를 기독교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다. 특히 교회의 역할과 문제, 그리고 나아가야할 방향을 선교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정립할 것이다.
SW 311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 기관의 행정적 체계의 준거틀을 형성하기 위하여 복지행정의 개념, 역사적 배경, 복지기관의 행정조직, 인사, 재정 등을 검토 분석하고 서비스 전달체계를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SW 312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복지 분야의 기초조사, 문제파악, 조사계획, 자료수집, 분석 등의 과정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효과적인 사회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자료화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SW 313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SW 315 사회복지현장실습Ⅰ (Social Welfare Field PracticeⅠ)
사회사업 이론과 방법론을 현장화, 실제화 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 실무에 적용시키는 과정으로서 학생이 실제로 사회복지 현장에서 그 동안의 학습을 직접 체험함으로서 학생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SW 316 사회복지법제론 (Social Welfare Law)
사회복지의 입법상의 문제와 배경, 그리고 사회복지와 관련되는 법률을 고찰하고, 사회복지 현장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SW 317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 정책이란 거시적 형태의 사회복지로서 국가적 차원의 사회복지를 의미한다. 일차적으로 사회복지의 생성과 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거시적인 차원에서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정책을 구성하고 연구하는 과정이다.
TOP

사회복지과정 전공선택

SW 118,119 사회복지 워크샵 I, II (Social Work Workshop)
사회복지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워크샵을 통해 학습하고 실제 시연해본다. 미술치료워크샵, 놀이치료워크샵, 청소년상담워크샵, 집단지도워크샵, 해결중심상담워크샵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워크샵을 통해 경험한다.
SW 201,202 사회복지기초영어 I, II (Basic Social Work English)
사회복지 원서를 접하기 전에 다양한 기본적인 영어해석의 방법을 숙지하고 나아가 사회복지 기초영어 단어를 숙지할 뿐 아니라 이를 통하여 다양한 사회복지 원서를 이해하는 바탕을 마련할 것이다.
SW 210 아동복지 (Child Welfare)
아동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주요 부분으로서 아동의 복지에 대하여 연구하며, 아동기의 특성과 문제, 그리고 그 대처 방안에 관하여 학습하게 된다.
SW 211 사회문제론 (Theory of Social Problem)
사회문제의 개념, 제이론, 발달과정, 유형, 발생원인과 실태 등을 고찰하고 현대 사회에서 다양하게 발생하는 제 사회문제를 이해함으로서 그 원인을 고찰함으로서 사회복지적인 대처방안을 모색한다.
SW 212 장애인복지 (Welfare for the Handicapped)
장애인의 개념, 현황과 문제점, 이들의 특성 및 사회적 문제 등을 연구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국가의 장애인 정책과 재활의 방법 등을 연구한다.
SW 213 사회복지발달사 (History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생성과정 즉 고대, 중세, 근대, 현대를 통해 사회발전과 더불어 변해온 사회복지의 이념과 철학, 방법 등에 관하여 고찰하고, 미래지향적인 사회복지의 발달을 추구한다.
SW 214 청소년복지 (Welfare for Youth)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SW 314 사회복지시설탐방 (Social Welfare Agency Visiting)
국내외의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을 방문하여 현장에 대한 이해 도모와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성에 대한 고찰을 통해 역량 강화와 향후 진로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한다.
SW 401 사회복지원서강독 (Social Welfare Readings in English)
사회복지 이론의 기본적이며 포괄적인 이해를 위하여 사회복지 원서를 통하여 함축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보다 전문적인 사회복지 연구를 위하여 어학의 능력을 기름으로써 보다 복지적 문제에 원활하게 대처하게 한다.
SW 411 의료사회사업 (Medical Social Work)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에 대한 학습을 하며, 환자의 기능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그리고 직접적 서비스와 보건행정에서 나타나는 현안 문제를 중심으로 관련되는 의료복지제도와 임상실천방법을 학습하다.
SW 413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ork)
학교폭력과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실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사호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SW 414 노인복지 (Welfare for Elderly)
현대 사회의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인 노인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를 연구한다. 노인복지의 개념, 대상, 현황, 문제해결의 과정과 방법 및 노인 복지 시책 및 바람직한 정책 등을 연구한다.
SW 415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사가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과목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보다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SW 417 정신보건사회사업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SW 420 사회복지현장실습Ⅱ (Social Welfare Field PracticeⅡ)
사회복지현장실습1 과목을 이수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이론과 실천을 현장에서 직접 실습해봄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훈련하기 기회를 제공한다. 방학 중에 4주간 집중적으로 사회복지기관과 관련기관에서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하고 사회복지기관 수퍼바이져의 지도와 학교 지도교수로부터 개별 혹은 집단지도를 받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킨다.
SW 424 사회복지 자료분석론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특히 클라이언트를 대할 때 많은 다양한 자료를 취급하게 된다. 이러한 자료를 잘 분석하여 활용하는 것이 사회복지를 올바로 수행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사회복지 자료분석론은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활용하도록 돕는다.
SW 426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가정의 기능과 가족관계의 역동성에 관한 이해를 넓히며, 가족의 정상적인 복지와 기능적인 활동을 돕는 개입방법에 관한 이론 및 가족전체의 사회적응을 돕기 위한 제반 사회복지대책을 탐구한다.
SW 427 사회보장 (Social Welfare)
현대복지국가에서 시행중인 사회보장의 다양한 개념과 위상을 이해하고 사회보장의 근간을 이루는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의 기본원리를 탐구한다. 이를 토대로 한국 사회보장의 체제와 내용을 분석한 후 사회보장과 여타제도 및 사회보장제도 내의 쟁점을 검토하고 학생의 생각을 정리하도록 한다.
SW 435 산업복지론 (Industrial Welfare)
우리 실정에 맞는 근로자와 가족의 입장에서 산업복지의 이론적 배경, 역사, 관련복지제도, 사회사업가의 역할 및 실천방향 등을 모색한다.
SW 437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나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 욕구를 사정하며, 서비스를 준비, 조정, 점검, 평가, 옹호하는 서비스방법의 총체적 사항을 다루는 과목이다.
SW 439 교정복지론 (Special Lecture on Social Welfare)
성폭력 문제 등 각종 범죄와 청소년 비행이 매년 증가 추세에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재소자들이나 비행청소년의 재범 방지와 재활을 도울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함양하여 사회 안정을 도모한다.
SW 440 사회복지특강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사 1급 필수 8과목을 학습하여 시험 준비를 위한 충분한 지식과 실전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기타 사회복지 전문성 함양을 위한 전공관련 교과목 심화 내용으로 구성한다.
SW 452 실무프로그램개발과정 (Field-based Program Development)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교과의 심화과정으로 사회복지사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과목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보다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TOP

상담과정 전공필수

CSW 114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개론은 심리학이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주요개념을 파악하며, 심리학의 현대적 관점 등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심리학의 제 분야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서 현대 사회에서의 응용을 도모하는 것이다. 아울러 심리학의 주요 연구방법의 사용을 숙지하고, 각 방법의 용도와 장단점을 이해하게 한다.
CSW 438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본 과목은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과정, 그리고 가족상담의 기초개념과 가족체계 및 여러 이론과 기법을 실습하며 가족문제 사례에 대한 가족상담 계획을 세우는 가족상담자로서의 경험을 쌓도록 한다.
CSW 444 상담이론과 실제 (Introduction to Counseling & Psychotherapy)
현대인들이 가진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경감시키는 전문적 영역이 상담 및 심리치료이다. 본 강의에서는 동, 서양의 상담 및 심리치료의주요이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아울러상담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전반적 과정을 숙지하고 주요 상담기법등을 연습한다.또한상담자로서의기본적소양 및자질과윤리적 문제에대해알아본다.
CSW 447 심리측정 및 평가 (Psychological Assessment)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심리평가의 기초이론을 학습하며 그의 실제적인 적용을 연습하고 해석방법 등을 배운다. 다양한 심리측정의 도구를 개관하고 목적에 맞게 심리평가를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 실습을 병행한다.
CSW 449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학은 인간의 부적응적 행동과 심리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이 강의를 통해서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이상행동(정신병리)을 이해하고 숙지한다. 이상행동의 원인을 규명하고, 그 특징과 증상을 체계적인 방법에 따라 분류하고 진단하는 방법을 배운다.
CSW 453 상담실습 (Counseling Practice)
실제로 상담을 진행하고, 상담 사례를 경험해봄으로써 상담의 이론이 실제 상담과정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알도록 한다. 아울러 상담과정에 대한 수퍼비전을 통해 상담사례에 대한 조망능력을 키우고, 상담사례에 대한 관리능력을 향상시킨다.
TOP

상담과정 전공선택

CSW 441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발달심리학은 태내기 수정에서 부터 출생이후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행동과 심리의 변화에 대해서 연구한다. 인간의 행동이 인지적, 정서적, 언어적, 사회적으로 전 생애에게 걸쳐 어떻게 변화하는지 공부하고 연구한다.
CSW 443 청소년 수련활동론 (Youth Training Activities)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청소년수련활동의 기원과 배경, 구성체계, 현황과 과제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자의 소양을 양성한다.
CSW 445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
성격심리학은 사람의 성격과 특질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추구한다. 본 강의에서는 성격에 대한 여러 이론과 학자들 간의 주요 쟁점을 배워 성격심리학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SW 446 청소년문제와 보호 (Youth Issues and Protection)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이 날로 더해가고 있다. 본 과목에서 청소년 문제의 종류와 그에 대한 심리적/사회적/생물학적/법적 보호 체계를 학습함으로써 청소년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전문적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특히 미래의 청소년 지도사 및 청소년 상담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 과목으로서 본 과목은 청소년 문제의 면면과 그에 대한 전문적인 중재 방식을 다각도로 살펴볼 것이다.
CSW 448 심리평가Ⅱ (Psychological assessment II)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심리평가의 기초이론을 학습하며 그의 실제적인 적용을 연습하고 해석방법 등을 배운 심리측정과 평가의 심화과정으로 가장 어려운 투사 검사인 로르샤흐 검사와 MMPI를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CSW 450 다문화의 이해와 상담 (Multicultural counseling)
한국사회에서 다문화의 특성, 문제, 정책 등을 학습하고 현재 다문화센터의 운영현황과 현장경험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다문화 상담의 실제와 고려 사항을 학습한다.
CSW 451 청소년 육성제도론 (Youth fostering institutional theory)
우리나라의 청소년 육성정책과 관련법규 및 행정체계를 고찰함으로써 청소년 육성제도 전반에 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 육성제도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CSW 454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행동주의의 발전에 기여하는 주요 학자의 업적을 살펴본다. 행동주의의 주요 원리를 숙지하며 현재 이러한 행동주의의 지식이 현대 인간의 삶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학습한다. 행동주의의 주요 쟁점을 알아보고 이에 대해 연구한다.
CSW 455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동시에 진로상담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각종 면접기법, 검사도구, 상담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진로상담자가 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