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장신대 > 학교소개 > 기구조직 > 부설기관 > 동서신학아카데미연구소

부설기관

부산장신대학교의 부설기관 안내입니다.

Theology of the East and West Academy
of Sciences Research Institute

동서신학아카데미연구소

  • 연구소장 천병석교수

본 연구소는 한국 그리스도인들의 역사적 문화적 교회적 신앙경험을 신학적으로 정립함으로써 동서양의 성숙한 신학적 대화를 촉진하고, 세계교회들 사이의 증대된 상호이해와 일치협력에 기여함은 물론, 국가들과 민족들, 인종들과 종교들 사이의 다양한 갈등들의 극복을 위한 복음적 사유능력의 함양과 신학적 이론모형의 개발에 매진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2012년에 설치되었다.

2013년 부산에서 WCC 총회가 개최되기로 하면서 한국교회와 신학의 국제적인 기여가 급격히 요청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동서신학 아카데미는 한국교회의 신앙경험을 이론적으로 형상화하고, 복음적 관점으로 역사와 전통을 재조명함으로써, 하나님의 창조와 삶에 대한 새로운 이해지평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서구신학의 편향된 시각을 극복하고, 동양과 서양의 교회가 공히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전지구적 삶의 현실을 조망하고 개선할 수 있는 신학적 논의를 개진함으로서 하나님 나라 복음 선포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소는 기초연구사업 및 한술연구활동, 외부 연구용역 사업, 산학협동 연구 및 교류 활동, 초청강연회, 연구발표외 등의 학술행사, 간행물 발간 작업, 기타 연구소 설치목적에 수반되는 사업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