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장신대학교 > 학교소개 > BPU소식 > BPU PEOPLE

BPU PEOPLE

박종균 교수, 2015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작성자 : 총장비서실

등록일 : 2015.12.21 16:53

조회수 : 1,809




“최근 우리 사회는 세계화 물결과 함께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변화는 역동적인 사회의 중요한 특징이기는 하지만 우리가 겪고 있는 변화는 스스로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숨 가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변화의 깊이는 더해 가고, 그 범위는 한층 더 광범위해져가고만 있는데, 이와 같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그동안 심각하게 제기되어 왔고 또한 앞으로도 계속 당면할 수밖에 없는 문제는 우리의 삶과 관련된 윤리적 가치관의 문제일 것입니다. 이 책은 일차적으로 신학을 공부하고 있는 분들에게 필요한 윤리적 태도가 무엇이며, 덕목이 무엇인지 고민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한 책입니다”


본교에서 기독교 윤리학을 가르치고 계시는 박종균 교수님께서 저술하신 “전환시대의 기독교와 윤리" 라는 책이 2015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었습니다. 박종균 교수님은 부산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장로회신학대학 신학대학원에 진학하여 목사후보생 공부를 마쳤으며, 동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기독교윤리학을 배우고, 계속해서 신학대학이 공동으로 주관한 박사과정을 장로회신학대학 대학원에서 마쳤습니다. 서울장신대, 대전신대, 한남대학, 장로회신학대학에서 조직신학, 문화이론 및 기독교윤리학을 강의했으며, 현재는 부산장신대학교에서 기독교윤리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저술로는 ‘기독교와 대중문화이해 (대한기독교출판사, 1999)’가 있으며, ‘하버마스의 담론윤리, 문화윤리, 경제윤리, 생태윤리’에 관한 다수의 논문이 있습니다.



*본교 도서관(강의동 5층)에 소장되어 있으며,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입 가능합니다.